부산패션센터   english   중국어  
     BFC News
BFC News
Trend & Market
기술경영정보
전시/행사
오늘의기업/인물
Power networking
BFC collection
creative zone
보도자료
패션영상
     섬유스트림
원 사
직 물
염 색
의 류
친환경염색/산업용섬유
인프라
채용/교육정보
     지식IN
국내패션
해외패션
마케팅
     BBS
BFC 커뮤니티
     삶의여유
패션이슈
웰빙
문화
열린세상
> 삶의여유 > 패션이슈
  인쇄하기 인쇄하기
서울여대 연구진, ‘스마트바이오 슈즈’ 개발
기사입력 2016-03-08 오전 9:01:00 | 작성자 bfc |

서울여자대학교 박현주 공예학과 교수(책임연구자)외 3명의 연구진(오승아 서울여대 겸임교수, 최인영 석사, 황다움 학사)은 ‘스마트바이오 기능과 디자인 혁신을 통한 명품 수제화 제작 기술개발’ 과제(과제번호 : RI140004)를 완료했다.

 

이번 과제는 2014년도 서울시 산학연 협력사업 지역특화산업 고도화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2014년 12월부터 2015년 11월까지 성수동 수제화 협동조합, 연리지 제화와 함께 공동 수행했다. 특히 ‘스마트 바이오 슈즈(출원번호:10-2015-0184038)’은 다양한 디자인과 착화감이 우수한 패션화를 선호하는 최근 소비자들의 트렌드를 적극 반영했다. 한국 전통 디자인인 연화문을 현대의 트렌드로 재해석해 디자인했고, 그 결과 4개의 디자인 등록 및 출원을 보유하게 됐다.

 

또한 스마트 바이오 슈즈는 신발 바닥의 논 슬립과 신발 내부 인솔과 아치 부분을 보강한 신발로 소비자 입장에서 착화감과 디자인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신발 제조기술에 중점을 두었다. 

 

▲스마트바이오 슈즈 개발 과정 및 콜라보레이션 제품들     © TIN 뉴스


이번 과제수행은 철저한 분업화를 통해 진행됐다. 먼저 서울여대 공예학과 연구팀은 수제화에 들어갈 연화문 디자인 제작과 기능에 관한 리서치와 연구 자문 획득을 담당했다.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산하 근육병재단 문재호 박사는 발 건강과 척추에 관한 연관 관계 및 보행에 따른 이상적인 신발에 대한 의학적 자문을 맡았다. 한국 성수동 수제협동조합은 신발제작과 기존 신발 디자인 보완 및 굽 형태 재질과 모형 제작, 사업 종료 후 사업화 추진 전략 기획 및 홍보를 맡았다.

 

또 연리지제화가 실제 연구를 바탕으로 신발 샘플제작과 사후 생산관리를, 김국원 아타윈 코리아 대표(서울여대 겸임교수)가 디자인 설문 및 통계 해석 자문을 맡았다. 신발 외장 프린트에 대한 천연가죽의 기능성 평가는 공인 전문기관(한국신발피혁연구원, 한국의류시험연구원(KC마크테스트))에 의뢰하여 평가 테스트를 통해 그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이번 사업을 통해 완성된 콜라보레이션 수제화들은 오는 4월~5월경 성수동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판매될 예정이다. 신규 매출 발생을 예상해 2명을 신규 고용할 계획이다.

또한 2016년 아트 콜라보레이션 수제화 브랜드 런칭을 계획 중이다. 아트 앤 디자인 (Art and Design)과 수제화 장인 그리고 도시형 소공인과 수익을 공유하는 사업으로 영세한 수제화 장인 및 지역의 어려움을 함께 해결 해 나아갈 수 있는 협업 사업의 새로운 역할의 롤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자료출처 : tinnews 바로가기 

첨부파일#1 : 2016-03-08 09;15;00.jpg
 
  의견쓰기 (의견을 남기시려면 로그인을 해주세요.)
  현재 /300byte (한글 150자, 영문 300자)   
 
▲ 이전글   멀티사인 ‘카멜레온’ 패션매장 돋보이게
▼ 다음글   美 LLNL, 스마트 군복용 중합체 박막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