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마케팅, R&D 및 금융 지원 등 다양한 혜택 산업통상자원부에서는 수출품목의 다양화·고급화 및 미래 수출동력 확충을 위해 2001년부터 세계일류상품 육성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세계일류상품은 대한민국 기업이 생산하는 재화나 서비스로서 ‘세계일류상품 선정 및 제도운영에 관한 요령’ 제7조에 의한 현재 세계일류상품 또는 차세대 세계일류상품 선정기준을 충족하는 상품을 말한다. 현재 세계일류상품은 (해당 상품 생산액의 국가점유율 기준) ▲ 세계시장 점유율 5위 이내 및 5% 이상에 들고 세계시장규모가 연간 5천만불 이상이고 국내시장규모의 2배 이상 ▲ 수출규모가 연간 5백만불 이상의 기업 중 하나를 충족하면 된다. 단, 서비스업 품목은 점유율과 상관없이 수출규모 기준(5백만불 이상)만 충족해도 가능하다. 차세대 세계일류상품은 추천위원회 심의를 통해 시장성 및 성장성을 평가하여, 향후 7년 이내 현재 세계일류상품으로 전환될 가능성을 인정받은 품목으로 ▲ 최근 3개년 연평균 수출증가율이 동기간 국가 전체의 연평균 수출증가율보다 높은 제품 또는 서비스 상품 ▲ 최근 3년 이내에 신기술․신제품 인증을 받은 상품 ▲ 정부로부터 성장성을 인정받아 육성 대상으로 지정된 제품 또는 서비스 상품 중 하나를 충족하면 된다. 현재 세계일류상품 생산기업은 ▲ 자사가 생산하는 상품의 세계시장점유율이 5위 이내인 기업 ▲ 자사가 생산하는 상품의 수출액이 국내 동종 상품 생산기업 중 1위인 기업 ▲ 자사가 생산하는 상품의 수출액이 국내 동종 상품 수출액의 30% 이상 차지 기업 중 하나를 충족하면 된다. 차세대 세계일류상품 생산기업은 추천위원회 심의를 통해 경쟁력 및 성장성을 인정받은 기업으로 ▲ 자사가 생산하는 상품의 수출실적이 국내 동종 상품 생산기업 중 3위 이내인 기업 ▲ 최근 3년 이내에 신기술․신제품 인증 또는 서비스 품질 우수 인증을 받은 기업 ▲ 최근 2년 이내 수출 유망 중소기업으로 지정된 기업 ▲ 최근 3년 이내에 해당 제품 또는 서비스 상품의 기술, 품질, 디자인 등과 관련하여 장관상 이상을 수상한 기업 중 하나를 충족하면 된다. 세계일류상품 생산기업 선정 시 해외마케팅 및 홍보 직접지원(KOTRA), R&D 및 금융 지원 등 다양한 지원 혜택이 주어진다. 관심 있는 기업은 한국섬유산업연합회의 공고내용 및 양식을 참조해 9월 25일(월)까지 기술지원팀(02-528-4038 / csk39@kofoti.or.kr)으로 신청서류를 접수하면 된다. 김상현 기자 tinnews@tinnews.co.kr 섬유산업분야 세계일류상품 현황 ▲ 섬유산업분야 세계일류상품 현황 © TIN뉴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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