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차별화 제품으로 해외 시장 공략
FTA 적극 활용해 신흥국 내수시장 진입 및 수출확대
산업연구원은 내년도 내수 및 수출 저성장에 따라 생산은 소폭 증가하는 반면, 내수는 경기 및 민간소비 회복세에 따라 하반기부터 증가세로 전환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다.
◈생산=내수 및 수출의 상저하고(上低下高) 성장세에 따라 상반기 감소세에서 하반기에 증가세로 전환하나 연간으로는 소폭 감소세가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섬유 생산은 경기변화와 민간 소비심리에 민감한 의류 및 의류용 소재 생산 비중이 높아서 경기 성장세에 따라 생산 증가세 확대가 예상되는 반면, 해외 현지 생산품과 대선진권의 고가 제품 수입 확대는 국내 생산에 부정적 영향이 예상된다. 특히 원유, 원면, 화섬연료 등 국제 원자재가 하향 안정세에 따라 섬유 생산기업의 채산성 개선이 기대된다.
섬유 내수시장 확대는 국내 생산보다는 섬유수입이 견인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섬유 생산 증가율은 내수 성장을 밑도는 수준에 그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 베트남 등 경쟁국의 생산 여력의 확대 및 품질 제고 등으로 국산 섬유수요 요인이 점차 줄어드는 것도 생산 제약의 주요 요인이다.
◈내수=경기 및 민간소비 회복세에 따라 하반기부터 증가세로 돌아설 것으로 전망된다. 단 연간으로는 상반기 부진으로 전년과 비교해 강보합세가 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최근 의류시장의 침체에도 불구하고 의류 매장의 대형화 및 글로벌 브랜드업체의 국내 유입 활성화, 모바일․인터넷 등 전자상거래 확대, 저가 의류 구매기회 확대 등이 내수시장 확대를 견인할 것이다. 또한 전반적인 내수 회복이 섬유 업황 개선을 주도할 것이나, 가계 부채 부담, 전세 값 급등, 고령층 소비성향 저하 등이 소비를 제약하는 요인으로 작용, 낮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수출=對미․對EU 수출은 양 지역의 경기회복에 따른 수요 확대, FTA 등에 의한 가격경쟁력 제고로 증가세와 함께 동남아 수요 확대로 2.6% 증가한 164억달러가 예상된다. 특히 최근 2년 연속 섬유 수출 둔화의 주요인이었던 대중 수출 둔화가 중국의 선진권 수출 회복으로 다소 개선되고, 아세안 수출이 선진국 봉제 오더 증가와 TPP 영향 등으로 섬유소재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품목별로는 섬유사 수출 회복 지연이 예상되지만, 동남아 수요 증가와 관세 양허폭 확대로 기능성 원단 및 교직물 등의 섬유직물이 회복세를, 패션브랜드의 해외 진출 확대로 의류 및 비의류용 제품의 수출 증가가 예상된다.
면방용 단섬유는 부진 지속이 예상되지만, LMF 등과 같은 차별화 제품은 생산 및 수출확대와 수요 증가로 수출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섬유사는 차별화 제품의 수출 확대와 전년대비 가동률 상승이 예상되지만, 공급과잉으로 범용제품의 경쟁력이 하락할 것으로 전망된다.
◈수입=국내 실물 경기의 성장세에 따라 중저가품의 수입 수요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경기 회복 및 소득 증대에 따라 EU 등으로부터의 고가 수입 수요가 견고하게 확대되면서 전년비 10% 이상의 높은 성장세가 예상된다. 섬유 원자재 가격 및 환율의 하향 안정화 기조로 구매력 상승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또한 섬유업체들의 채산성 개선을 위한 중저가 섬유소재 및 해외 현지 생산의류제품의 수요 점증, 국내 패션브랜드업체들의 시장 선점을 위한 해외 브랜드 수입 경쟁 확대, SPA 등 해외 유명 브랜드들의 직진출 확대 등으로 고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처럼 산업연구원의 전망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섬유기업들의 해외투자 확대를 통한 수출 확대 효과는 상당히 제한적이다. 베트남, 방글라데시 등 신흥국은 앞으로도 국내 봉제업체의 생산기지 역할 강화 및 국산 섬유소재의 주요 수출국으로서 위상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신흥국의 지속적인 섬유 투자 확대 및 성장 추세에 따라 수입 수요가 빠르게 자국산으로 대체되면서 한국산 섬유소재 수출 입지가 점차 좁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신흥국과 차별화되는 고기능성 의류 소재 개발, 가공무역의 한계를 극복하는 패션의류, 생활용품 등 완제품의 신흥국 내수시장 진출 지원 강화도 대안이다.
이외에도 한․중 FTA 타결로 거대 소비시장인 중국 내수시장 진출이 용이해짐에 따라 차별화․세분화된 마케팅 전략 및 친환경 소재, 독특한 디자인 등 꾸준한 신제품 개발, 고유 브랜드 개발을 통한 중국 내수시장 공략 및 수출 확대를 도모해야 한다.
자료출처 : tinnews
|